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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 2일차 수업 정리 (12.13) 본문

포토샵 기초(Photoshop)

[포토샵] 2일차 수업 정리 (12.13)

vBest 2022. 12. 13. 13:51

<1일차 내용 복습>

선택 : 사각선택(M) / 올가미 / 다각선택 / 자석 / 빠른 선택 / 마술봉(L) / 오브젝트 선택 등(W)

변형 : 프리 트랜스폼(ctrl+T) / 콘텐츠 어웨어 스케일

색상 : 채우기(Shift+F5)

 

< 2일차 >

색보정 :  컬러를 바로 잡는다. 연출 의도에 맞게 재정의

난색(빨강~노랑) 한색(파랑~녹색)

 

Levels : 대비와 밝기, 거친 정도를 조정해줄 수 있다.

1.Output Levels 블랙 재정의, 화이트 재정의

2.Input Levels의 블랙과 화이트 위치 조정, 감마값 조정

 

Curves : 대비 밝기를 조정, 미드톤의 표현을 더 디테일하게(포인트 추가 시)

1.Output Levels 블랙 재정의, 화이트 재정의

2.Input Levels의 블랙과 화이트 위치 조정, 감마값(다수의 포인트- S /역 S) 조정

Channel 에서 RGB각 각의 그래프 조정 가능 (보색 대비)

보색 암기

Vibrance : 채도를 조정
Hue/Sat : 색상/채도/명도를 조정
Replace Color : 특정 컬러를 다른 컬러로 대체
Color Look up: LUT 파일을 이용해서 프리셋화된 테이블을 적용시키는 것
LUT -Look Up Table( .look, .cube, .3dl)

 

Multiply(어둡게) - 어두운 영역이 중요한 이미지일 때
Screen(밝게) - 밝은 영역이 중요한 이미지일 때
Soft Light(대비가 강하게) - 강한 대비로 합성이 되어야할 때

Smart Object Layer : 원본을 보존하기 위해 사용됨
장점- 원본이 훼손되지 않음
단점- 용량이 크고 리터치가 되지 않는다.


1. 색보정 연습 (폴더03)

 

- 커피 예제 

(녹빛이 많이 첨가되어서) 화이트 밸런스 맞추기

Auto tone / Auto Contrast / Auto Color 적용해보기

(참고 : Ctrl+Z (뒤로가기) , Ctrl +Shift+Z (다시 실행))

Auto color 적용하면 녹색끼가 빠짐

 

 

- 스파크 예제 

Brightness / Contrast 조절 가능

밝기만 늘린 경우 사진이 밝아짐
밝게하고 대비 최소화 = 부드러워짐
어둡게하고 대비 최대

 

 

- 야경 예제

Levels => output levels 를 가장 먼저 봐야한다. 

블랙 부분은 어두운 부분. 화이트는 밝은 부분

0 - 255  (8비트 = 256)

지정해주는 블랙과 화이트 적용 가능

화이트 줄였을 때
화이트 조정

Input level

가운데 화살표 mid tone = 감마 (회색)

1보다 낮아지면 중간톤(화면전체)이 어두워진다. 

색 단계가 줄어들면 - 색이 거칠어진다. 

색 단계가 많으면 부드러워진다.

어두워지면서 거침
밝아지면서 거침

Input levels의 히스토그램은 그림의 명도 분포도를 볼 수 있는 것

 

색단계가 3개 밖에 없음. RGB 각 각 3단계

거칠게 한다. 임팩트,다이나믹.

거칠게 효과 = 스포츠. 경고문 등 등에 강렬한 느낌

부드러운 이미지는 간격 좁히면 안된다. 

 

- Face 예제

Curves 써보기 1. output level 위 아래 조정

원본 사진은 대비가 약함

너무 어둡고 너무 밝은 부분을 덜 어둡고 덜 밝게 해줌. 차이를 줄여준다.

output 조절

Input 조절

거칠게 - 간격 늘리기

부드럽고 따듯 - 간격 벌려주기

Input 조정 = 컬러 없는 부분은 영역에 안들어가도록

좁히는 팁 = 컬러 없는 부분은 영역에 안들어가도록 조절

 

감마값은 선위에 점찍기 
(여러개 가능)  없앨때는 사각형 밖으로 드래그

세부적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S자 곡선

밝은데는 더 밝게. 어두운데는 더 어둡게 => 대비가 커짐

S자 = 대비가 커짐 (중간톤 비중이 줄어든다)

역 S자

역 S자 = 부드러워진다. (중간톤이 풍부해진다, 밝,어두운 톤이 좁아지기 때문) 

 

 

-발리볼 예제

Vibrance

Vibrance 채도를 조정 (피부톤 높일 때 쓰임)

이미 선명한 애들은 적용을 덜 시킴. 채도 낮은 애들은 많이 적용시켜줌

이미 낮은 건 조금만 낮추고 많이 높으면 많이 낮춰줌 

 

Saturation (일괄적으로 적용됨) -100 무채색 / 100 원색

 

 

-벽체 예제 

벽을 폴리고날 라쏘툴로 선택

Hue/Saturation

벽을 폴리건툴로 따고 Hue선택 . Hue를 180으로 선택해서 아래처럼 블루로 만든다.
Inverse로 하늘 영역 선택해준다
하늘 영역은 Satuation을 -72로 만들어서 채도를 낮춰본다.

 

 

-밧줄 예제

Replace color 장점 : 흐린부분 색을 바꾸기에 용이

Fuzziness 로 비슷한 색이면 바뀌도록

혹은 스포이드+ 선택해서 바꾸기 가능

완벽하게 밧줄만 선택되지는 않는다. 

Replace color
스포이드로 바꿀 영역선택 후 / fuzziness 더 늘려준다
스포이드+ 로 선택해서 적용도 가능

 

 

- 색감 예제

왼쪽만 선택

Color lookup

Color lookup
프리셋에서 골라서 선택 가능

LUT -Look Up Table( .look, .cube, .3dl)  
(컬러테이블)

35 Free LUTs.zip
10.02MB
load 3D LUT

 

 

Image의 Adjustments - Invert = 반전색

 

 

Posterize = 거친 느낌. 색단계 줄임. 만화적

 

 

Threshold = 블랙.화이트로 이미지를 표현 

 

Gradient Map

 

 

DeSaturate 한번에 채도를 뺀다. 

 

 

Filter

-dog 예제

Camera raw filter

1234

White Balance 맞추기

Camera raw filter
Camera raw filter 킨 상태
스포이드 모양 툴로 가장 화이트인 부분 찍
화이트 밸런스 맞춰줌
Exposure 조절해보기 => 색 전체가 이동 밝아진다.

Contrast - 대비 . 낮추면 흐릿. 부드ꁰ움,

Highlights - 밝게할 것 인가 어둡게 할 것인가

White - 전체적인 부분 밝게 (흰영역 많게)

Black - 전체적인 부분 어둡게 (블랙 영역 많게)

Texture - 재질 느낌

Clarity - 탁한 정도

Dehaze - 왼쪽 흰색을 추가해서 섞는다. 오른쪽 흰색을 빼준다.

 

Basic 메뉴에서 여러 기능 적용해보고 다른 기능 써보기.

 

 

-바다 예제

Camera raw filter

스팟 리무버

스팟 리무버로 지워줌. size와 Feather을 알아서 조절해야함.

 

 

-광고예제

Camera raw filter

clarity -10 뽀샤시

Temperature +10 따듯한 느낌

스팟 리무버

spot remover

경계부분은 주의한다. 머리카락 부분이나 턱선 부분.


2. 레이어 관리 (폴더04)

 

-스냅 예제

ctrl ] 한칸씩 올라감

ctrl shift ] 한번에 맨위로

ctrl [ 한칸 내려감

ctrl shift ] 한번에 맨아래로 (백그라운드 보다는 위)

 

레이어 복사 

ctrl J 바로 위에 복사된다

레이어 드래그해서 + 상자 버튼

 

지우기

드래그해서 휴지통

 

- 럭비.운동장 예제

그룹화한다.

개별적으로 움직이는데 그룹으로 움직이려면 설정

link layers 

unlink layers 

merge layers - 분리하려면 

merge visible - 눈 켜져있는 애들만 병합

Flatten - 1개의 레이어만 만들어준다.

레이어를 그룹핑
그룹이 만들어짐. 하지만 개별적으로 선택되어 움직여짐
위의 경우 Auto select 에서 Group 선택하면 같이 움직임
그룹화를 하지 않고 같이 움직이는 법은 Link 만들기
링크를 푸는 법
레이어 병합. 1개의 레이어가 된다.
merge layer한 뒤 Flip Horizontal로 둘이 위치를 바꿈
위치 바뀐 둘을 럭비장에 복붙 합성함.

 

- 합성1,2,3 ,석양 예제

 

지우개 E 

Lighten
Overlay , 지우개로 티셔츠 바깥은 지워줌
Exclusion 지우개로 하늘은 지워줌

**블랜딩 모드**

Multiply(어둡게) - 어두운 영역이 중요한 이미지일 때
Screen(밝게) - 밝은 영역이 중요한 이미지일 때
Soft Light(대비가 강하게) - 강한 대비로 합성이 되어야할 때

 

 

-점핑 예제

남자 애를 먼저 빠른 선택 툴로 선택하고

V

ctrl J 로 새로운 레이어로 만들어준다. 

 

그리고 남자애가 겹치게 사각 선택 툴로 잘라서 또다른 새 레이어로 빼준다.

그 위에 이제 효과 적용 해보기

 

Fx 효과를 적용해본다.

stroke 아웃라인

dropshadow 그림자 효과

stroke 효과
화이트 테두리 효과를 주었다.
음영 효과
섀도우 효과를 주었다.
폴라로이드 사진처럼 합성 되었다.

 

 

- 소스 , 카메라2

레이어 선택 상태에서 아래 add vector mask 아이콘 클릭해준다.
카메라 안쪽에 검정으로 채워준다,
배경을 한번 복사해준다. ctrl T로 사이즈 조절한다.
두개를 링크로 같이 움직이게 해준다.

Mask 레이어 사용해서 카메라에 구멍냄.

Mask layer 선택 된 상태에 Fill 을 어떻게 하는 지에 따라 달라짐

검정 ->  투명

흰 -> 불투명

 

백그라운드 한번 더 복사

사이즈 줄이는 건 Ctrl T 로 조절 가능

 

링크 해줌. 같이 움직임.

 

-Zig, Zag 예제

Horizental Type Mask Tool

두꺼운 폰트

create clipping mask

사진 드래그해서 글자 안에 넣기

 

 

-서퍼 예제

adjustment layer에 만 적용됨. 원본이 유지된다.

지우개 . 오른쪽 레이어 선택된 상태에서 사람 옷 지워보기

 

 

- 스티커 예제

이미지 작게 만들었다가 키워보기.

줄였다가 키우면 원본이 깨져버림.

방지하기 위해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가 있다.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 적용.(벡터화)

장 : 스마트 오브젝트로 만들면 다시 안깨짐. 벡터 이미지 처럼.

단 : psb 용량이 크다. 커스터 마이징이 어렵다. 포장지로 감싸진 것을 상상.

 

Rasterize = 다시 픽셀화 시키는 것.

 

*Smart Object Layer : 원본을 보존하기 위해 사용됨
장점- 원본이 훼손되지 않음
단점- 용량이 크고 리터치가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