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 C#] 카 레이싱 게임 기획 및 개발
평소 자동차를 좋아해서 자동차와 관련된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개발 과정만 문서로 남아 있고 프로젝트 파일을 찾지 못했다.
대용량 파일이라 바로 드라이브에 올렸어야했는데 메일에 보관해서 날아가버린거 같다.
유에스비에도 넣어뒀는데 그게 안보인다...
아쉽지만 문서로라도 남아있어서 다행이다.
#1 기획
자동차 게임에서는 Lap Time UI을 만들어서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보이게 하고,
한 바퀴를 돌때마다 최고 기록 Best를 저장 하고,
도로에 장애물 파티클을 놓아서 키를 눌러 지나갈 때 끌 수 있도록 할 것 이고 미니 맵을 만들 것이라고 기획했습니다.
#2 개발
자동차 게임에서는 Lap Time UI을 만들어서 LoadLapTime 스크립트로 숫자가 올라가도록 했습니다.
최고 기록 Best를 저장 하는 것은 playerpref에 저장해서
사용자는 값을 바꿀 수 없고 새로 갱신 되기전엔 바뀌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BEST인 경우에만 바뀌어야 하므로 값이 현재 값보다 더 작을 때만 저장 되도록했습니다.
도로에 장애물 파티클을 놓아서 키를 눌러 지나갈 때 끄고 다음 바퀴때 새로 켜져있도록 하는 기능은
트랙의 중간 위치와 끝 위치에 콜라이더에 부딪힐때 키 입력으로 꺼둔 파티클을
파티클 위치에 도달하기 전에 다시 켜주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를 차의 자식 객체로 놓고 텍스처로 만들어서 판넬에 입혀 미니 맵을 만들었습니다.
#3 디자인
3D BOX와 UI 그리고 Standard 에셋의 차 와 에셋의 3D 주행 장 배경을 이용해 공간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4 구현한 주요 기능
#5 에셋 출처
자동차 주행 게임 배경 출처 :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3d/environments/roadways/lake-race-track-55908
자동차 주행 게임 차 출처 :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3d/vehicles/land/small-car-with-controller-71143
게임 최종 시연
랩 2번 돌면 축하음악 터지는데 그것까진 못 찍었나 보다..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