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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어] 6일차 수업 정리 (12.20) 본문

프리미어프로 기초(Premiere Pro)

[프리미어] 6일차 수업 정리 (12.20)

vBest 2022. 12. 20. 13:52

지루하지 않은 영상을 만들자 
1. 컷의 길이 2초가 넘지 않도록
->특정 목적을 가진 연출샷일 경우 제외

2. 샷의 종류가 비슷하게 배치되지 않도록

 

 

국내 광고 영상 다수 참고

https://tvcf.co.kr/

 

TVCF

히어로크리에이티브(HERO CREATIVE) 상시충원

tvcf.co.kr

 

 

샷의 크기

shot의 크기(종류) 3단계 차이를 두자
30도 법칙
비슷한 샷을 연속해서 배치하지 말자

감독의 주관적인 영향을 많이 받음

 

1 익스트림 클로즈업 샷 > 입술, 눈 극대화 된 감정 전달
2 클로즈업 샷 > 얼굴 전체 표정의 변화를 전달
3 바스트 샷 > 얼굴 + 가슴
4 웨이스트 샷 > 얼굴 +가슴 +허리 윗 부분
5 미디움 샷 > 허리 아랫 부분, 상체 인터뷰 시 -> 상체의 행동으로 메시지 전달
6 니 샷 > 무릎(정강이) -> 액티브한 동작을 표현
7 풀 샷 > 머리 끝부터 발끝 까지 -> 프레임 안에서 사람의 크기, 인물의 자세
8 롱 샷 > 풍경, (인서트 샷 - 장소, 시간, 상황... 주로 첫 장면에 나온다)
9 익스트림 롱 샷 > 웅장한 풍경을 통해 극대화 된 감정 전달 

니샷 - 풀샷에서 낭비되는 공간 없애줌.
풀샷 - 동상을 예로 들어, 인물의 태도, 심리 상태 보여줄 수 있음.

1~7 대상에 대한
8,9 풍경에 대한 

샷의 크기

 

흥미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편집 방법

샷의 다양성
긴장감(동적)-> 어색한(불편)-> 흥분(흥미)-> 신선함
안정감(정적)-> 편안함 -> 지루함

Take->촬영의 횟수 ---> Tip. 뒷 쪽 Take에서 Ok cut 확률이 높다!!
Shot(쇼트)->한 구도에서 촬영된 영상
Scene->한 공간에서 일어나는 사건, 상황
Sequence->여러 Scene들이 모여서 완성된 이야기.

 


영상 제작 과정
기획 -머릿속 구상-문서화-시각화
제작-촬영, 컷편집, 색보정, 효과, 자막, 오디오 등

 


편집에 맞는 포맷으로 만들기
트랜스퍼(transfer 변환-> 편집 전에 필수
->포맷(프레임 레이트, 프레임 사이즈, 픽셀 레시오 등)을 통일 (예, 폰으로 찍고 디카로 찍은 경우)
->편집하기 좋은 포맷(저압축) 예) Apple Proress 422로 변환하기 위함

코덱(Codec)=인코더(Encoder)-압축 / 디코더(Decoder)-압축을 푼다

H.264->mp4 고압축 고효율 코덱(인코딩 시 필요 -> 필연적으로 화질의 열화)
코덱 : 인코더(Export) + 디코더(Import) 고압축일 경우 압축을 추는 시간이 걸림

 

시간과 관련된 포맷

Sequence 영상의 틀(규격 : Frame Rate(시간), Frame Size(공간))
Frame : 시간의 가장 작은 단위
Frame Rate(FPS-Frame per Second) : 1초 안에 들어가는 Frame 수
"23.976(유튜브,영화)", 24, 25, "29.97(일반적)", 30, 50, 59.97, 60, (90, 120 =>고속촬영-슬로우)

 

공간과 관련된 포맷

Pixel : 공간의 가장 작은 단위
Frame Size(해상도) : HD -> 1920x1080"(Pixel의 갯수)
1280x720, 3840x2160, 720x480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변경
Pixel의 Size에 의해 결정된다 

 

 

시퀀스 설정하는 법

하단 네모 버튼을 눌러 Sequence 선택 (ctrl N)
다른 포맷으로 선택해보기
만들어진 시퀀스에 영상 추가하려고 하면 경고가 뜨는데 무시
새로 만든 시퀀스가 영상보다 사이즈가 커서 공백 보임. 이후 새로 설정을 변경하려면 시퀀스에서 우클릭. Sequence Settings
Sequence settings 창에서 설정 바꾸기
커스텀으로 놓고 Frame Size를 바꿔봄. 세로 비율로.
세로 비율이 만들어짐, 또다른 바꾸는 방법은 상단의 sequence에서 Sequence settings 열기.

실무 편집
영상제작 워크플로우
기획- 제작
트랜스퍼 : 영상 *포맷을 통일, 편집하기 용이하게 포맷을 변환
Sequence의 규격(포맷)을 세팅하기 위해서
Sequence 만들고, 세팅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봄!

 

 

-광고 예제 실습 Man ver.

1. Ok 컷 시퀀스 만들기
2. Ok 컷 후보 선별하기
3. Ok 컷 시퀀스 복사해서 마스터 시퀀스 만들기
4. Ok 컷 최종 선별
5. 디테일 수정
6. 컷편집 완료

2.Ok컷 후보 선별하기
3. Ok 컷 시퀀스 복사해서 마스터 시퀀스 만들기, 최종선별


오디오(A1,2..), 비디오(V1,2,3...) 삭제 혹은 추가 

delete traks로 트랙 삭제 가능
오디오 A2, A3 지우기
지우고 난뒤. 칸 늘려서 보려면 우측 바를 드래그해서 조절
다시 추가해주는 방법
추가는 그냥 트랙을 위로 올리면 생성 가능

 

 

15초에 영상을 맞춰보자

Trim : In, Out Point를 이동해서 길이를 줄이거나 늘이는 편집방법

select 툴인 경우 줄이면 빈공간이 생김, 늘리려면 공간 비워두고 늘려야함

select툴로 줄이는 경우. 빈공간

Ripple Rolling

Ripple edit tool  = 공간 없어도 알아서 기준점에 맞춰서 줄이고 늘려진다.
선택한 클립의 In, Out Point를 조정해서 듀레이션을 조정할 수 있다.
시퀀스의 듀레이션에 영향을 줌

Ripple edit tool 후

 

 

Rolling Edit Tool

두 클립의 편집점에서 왼쪽 오른쪽으로 드래그해서 편집점의 위치를 조정
(시퀀스의 시퀀스의 듀레이션에 영향을 주지 않음) 

Rolling Edit Tool

 

 

Slip Tool 과 Slide Tool 

Slip Tool - 모든 클립의 길이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자신의 내용만 변경
세개의 클립이 배치된 상황에서 가운데 클립의 In, Out Point를 조정 (드래그)해서 OK구간을 이동 시킨다.
양쪽에 배치된 클립의 편집점에 영향을 주지 않음
(시퀀스, 클립 듀레이션에 영향을 주지 않음)
-듀레이션이 유지된 상태로 In, Out Point의 위치만 조정하고 싶을 때

Slip
좌상단, 우상단 픽스 ,. 자기 자신의 내용을 소스에서 편집 가능하다.

 

 

SlideTool
다수의 클립이 배치된 상황에서 자기자신(클립)을 선택 후 조정(드래그)할 경우 양쪽의 편집점에 영향을 준다.
(시퀀스, 선택한 클립의 듀레이션에 영향을 주지 않음-양쪽 클립의 듀레이션에 영행을 줌)

Slide
자기 자신은 픽스한 채로 양옆이 변경 된다. 전체 길이에는 영향 없음